축사 및 개회사

축사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

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입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POLARIS SIF 2023, 차세대반도체 페스티벌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POLARIS SIF는 차세대반도체 분야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주관대학인 서울대학교를 비롯하여 강원대, 대구대, 숭실대, 조선이공대, 포항공대, 그리고 중앙대까지 총 7개 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경진대회입니다.

우수한 학문적 성과 및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시상을 통해 학생들의 성취감을 고취하고, 7개교 학생들 간의 교류를 확대하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된 이 자리를 통해 젊은 아이디어를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미래를 변화시킬 여러 신기술 중 반도체 기술은 핵심이며, 이 분야의 학생들은 미래의 역군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나라의 산업에서 반도체는 특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인력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은 우리의 반도체 경쟁력에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융합대학 교육과정을 통해 반도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이 담대한 시도에 우리 중앙대학교는 앞으로도 지원과 지지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출품작을 준비하느라 수고한 학생 여러분과, 학생들의 지도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신 7개 대학의 사업단장님들, 교수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작년에 성공적인 진수를 시작한 이 행사가 매해 발전을 거듭하며 앞으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합니다.

POLARIS SIF 2023에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 곁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


개회사

POLARIS SIF 기획단장 송상헌
중앙대학교 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장 송상헌

안녕하십니까?

POLARIS Semiconductor Innovation Festival 2023 기획단장 중앙대학교 창의ICT공과대학 차세대반도체학과 송상헌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 두 번째로 개최되는 우리 축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POLARIS SIF 2023은 교육부 주관의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차세대반도체 분야 컨소시엄 소속 대학의 참여학생들이, 그 동안의 성과를 발표하고, 평가받는 상호교류의 장입니다.

최근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 움직임 등의 경제위기 상황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급격한 반도체 산업의 변동이 예상됩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반도체는 우리 나라의 국가 전략기술 중의 하나로, 관련 산업체가 세제 지원을 받을 만큼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분야입니다. 현재 유지되고 있는 우리 나라의 반도체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이 분야의 우수 인력의 양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세대 반도체 컨소시엄은 이 목표를 위해, 다양한 교과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과과정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비교과 과정의 일환으로 중앙대학교에서 시행하는 대표적인 행사가 POLARIS SIF 2023입니다. 반도체에 대한 관심을 가진, 차세대 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 참여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통해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 아이디어, 그리고 에세이의 3개 부분에 참여하고, 정당한 평가를 통해 수상의 영광을 얻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축제에는 3개 부문에 응모한 작품들에 대한 1차 예선 심사와 2차 본선 심사를 거친 뒤, 선정된 37개 작품에 대해, 1월 25일부터 3일간 중앙대학교 100주년기념관에서 전시를 하고, 시상을 하게 됩니다. 꼼꼼히 둘러보시고, 건설적인 평가 및 애정 어린 조언을 전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POLARIS SIF 2023의 준비와 진행에 도움들 주신 교수님들, 직원분들과 참여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중앙대학교 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장 송상헌